PPE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개인 보호 장비
PPE란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의 약자로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비이며, 여러 작업 중 우리의 신체가 질병 및 오염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막아주는 보호 장비를 말한다. 주로 의료 종사자가 착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어떤 직종이던 각 작업에 맞는 PPE가 존재한다. 그중 좋은 예가 소방관이 착용하는 보호 장비이다. 화재 현장에서 이동 중 장애물 혹은 낙하물에 의한 충격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해 주는 안전모, 화학 독성물질 등에 노출 될 위험이 있는 현장에서 인체가 오염되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보호 장갑, 절연 및 방수기능을 가지며 철판으로 보강되어 현장의 날카로운 물체나 낙하물 혹은 감전의 위험으로부터 발을 보호해주는 안전화, 분진이나 유독가스 흡입을 막아주는 방진 마스크도 전부 개인 보호 장비이다. 의료 종사자가 사용하는 PPE는 의료 환경에 존재하는 위험요소로 부터 착용자의 신체를 보호해 준다. 의료 환경에서 가장 흔한 위험 요소는 세균이다. 의료 환경에서의 PPE는 두 가지 목적이 있다는 특이점이 있다. 그리고 그 두 가지의 목적은 모두 중요하다. 의료에서의 PPE는 착용하고 있는 사람의 신체를 보호해 준다. 하지만 다른 한 편 PPE를 착용하고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착용자가 가지고 있을 세균으로부터 그와 함께 일하고 있는 동료 및 접촉을 하게 되는 환자를 보호해주기도 한다. 마스크를 예로 들자면, 세균을 들이마시게 될 수도 있는 환경에서 마스크는 단순히 착용자의 코와 입만을 보호 하는 것이 아니라 착용자의 몸에 있을 수 있는 세균이 코나 입을 통해 마스크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막음으로써 세균의 전파를 막는 기능도 한다. 또 다른 예는 가운과 장갑이다. 단순히 착용자의 손을 세균에 노출되지 않도록, 옷이 오염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뿐만 아니라 착용자의 손이나 옷에 묻어있을지도 모르는 세균이 다른 사람에게 옮는 것을 막아주기도 한다. 이처럼 타인으로부터 나를, 나로부터 타인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 PPE의 사용은 몹시 중요한데 PPE의 사용과 더불어 한가지 꼭 기억해야 할 것은 PPE는 사고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PPE는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제구실을 다 할 수도,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올바른 사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PPE를 사용하는 사람의 몫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PPE를 사용할 때는 어떤 장비를 사용해야 할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 것인지,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이 맞는지 매번 생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직장 내 감염성 질병 노출로부터 의료 인력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통제 기능의 조합이 필요하며 그 중 하나가 PPE의 사용이다. 의료 종사자를 위험으로 보호하는 요소로는 네 가지 주요 구성 요소가 있고 PPE는 이 예방의 계층 구조에서 가장 마지막에 있기는 하나 질병 전염으로부터 의료 종사자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의료 환경에서의 PPE – 종류
- 장갑 – 손은 보호한다
- 가운/ 앞치마 – 피부와 옷을 보호한다
- 마스크와 Respirator *마스크의 일종 – 코와 입을 보호한다
– Respirators – 공기 중의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한다
- 고글– 눈을 보호한다
- 얼굴 가리개 – 얼굴, 입, 코 그리고 눈을 보호한다
이러한 PPE는 작업자와 감염 물질 사이에 장벽을 만들어 감염물질 즉 감염 물질을 포함할 수 있는 체액과의 접촉을 방지한다. 장갑은 손을, 가운 또는 앞치마는 피부 또는 의류를, 마스크는 입과 코를 보호하며 Respirators 또한 감염원의 공기 전염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도록 설계되어있다. 고글을 눈을 보호하며, 얼굴 가리개는 얼굴 전체를 보호한다.
PPE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예상되는 노출의 유형
– 비말/ 접촉
– 격리 예방 조치의 범주
- 작업에 대한 내구성 및 적절성
- 크기
의료 환경에서 사용할 PPE를 선택할 때는 세 가지 핵심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PPE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첫 번째는 예상되는 노출의 유형이다. 접촉 또는 비말 혹은 옷에 침투할 수 있는 다량의 혈액 또는 체액과 같은 예상 노출 유형에 따라 결정된다. 특히 PPE의 조합은 환자가 받는 격리 예방 조치의 범주에 의해 결정된다. 두 번째는 작업에 대한 PPE의 내구성 및 적절성으로 첫 번쨰 요인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기도 하다. 예를 들어 가운이나 앞치마를 PPE용으로 선택하는지의 여부, 만약 가운을 선택했다면 이 가운이 유체를 완전히 막아주어야 하는지 혹은 유체에 일정 단계에서 견디는 능력이 있어야 하는지 혹은 두 기능 모두 필요하지 않은지가 가운 종류의 선택 여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마지막은 크기이다. PPE는 개별 사용자에게 적합해야 한다.
특정 PPE를 선택하고 사용하는 방법
표준 예방 조치와 다양한 격리 예방 조치 범주에 대해 권장되는 PPE
장갑
대부분의 환지 치료 활동에는 라텍스, 나이트릴 또는 비닐로 만든 한 쌍의 비멸균 장갑을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일부 시설에서는 알레르기 문제로 장갑을 비롯한 라텍스 제품을 배제하거나 제한했으며 현재는 나이트릴 또는 기타 소재로 만든 장갑을 사용하고 있다. 비닐 소재의 장갑도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환자와의 접촉이 제한된 경우에는 잘 기능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부 비닐장갑은 손, 특히 손목 주위에 꼭 맞는 착용감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환자와 광범위하게 접촉할 가능성이 있으면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때때로 장갑을 수 시간 동안 착용하고 작업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손에 편안하게 맞아야 하며 너무 헐렁하거나 너무 조여서는 안 된다. 또한, 쉽게 찢어지거나 손상되지 않아야 한다.
장갑 사용 시 해야 하는 것과 하지 말아야 하는것
- 깨끗한 것부터 더러운 것 순으로 작업한다
- 접촉 및 오염될 기회를 제한한다 – 자신 타인 및 환경을 보호한다
– 얼굴을 만지거나 오염된 장갑으로 PPE를 만지지 않는다
– 환자와 접촉할 때는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주변 환경에 놓인 물체의 표면을 만지지 않는다.
장갑은 감염 물질과의 접촉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한다. 그러나 일단 오염되면 장갑은 자신과 다른 환자 또는 주면 물체의 표면에 감염 물질을 퍼뜨리는 수단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장갑을 사용하는 방식은 의료 환경에서 질병 전파 위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럽거나 심하게 오염된 부분을 만지기 전에 깨끗한 신체 부위나 표면을 만진다. 이것이 감염 관리의 기본 원칙이다.
접촉 오염 가능성을 제한한다 – 환자와 접촉한 적이 있는 사람이 안경을 만지거나 코를 문질렀던 장갑으로 얼굴을 만지는 것은 잠재적으로 감염원에 노출될 수 있는 “접촉 오염”의 한 예이다. 주변 물체의 표면에 대해서도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불필요하게 만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전등 스위치, 문 혹은 서랍 손잡이와 같은 표면은 더러워진 장갑으로 만지면 오염될 수 있다.
- 장갑 교체
– 사용 중 찢어지거나 심하게 더러워진 경우 (동일한 환자에게 사용 중이라고 할지라도)
- 각 환자에게 사용 후 적절한 용기에 폐기한다.
– 절대로 일회용 장갑을 세척하거나 재사용하지 않는다
필요에 따라 장갑을 교체해야 한다. 의료 작업을 수행하며 환자와의 접촉 중 장갑이 찢어지거나 심하게 오염된 경우에는 작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장갑을 교체해야 한다 . 각 환자에게 사용한 후에는 항상 장갑을 교체하며, 작업이 끝나면 가장 가까운 적절한 용기에 폐기한다. 환자와 접촉했던 장갑은 절대로 세탁하여 다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장갑을 씻었다고 해서 반드시 재사용하기에 안전한 것은 아니다. 모든 미생물을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할 수 있으며 세척과정에서 장갑이 손상될 수도 있다.